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3 - 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도시 집중화 현상으로 지역 상권은 점점 더 쇠퇴하고 지역 브랜드의 경쟁력은 더욱 위축되고 있는 시점에서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지역의 서비스와 농산품은 점점 관심에서 멀어져가고 있다. 농어촌의 경제적 기반이 농업 중심에서 다양한 2?3차 산업으로 변함에 따라 이런 현상 속에서지자체와 지역민은 다양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독창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지역 고유의 차별화된 특징을 발굴해 무형의 가치를 유형의 경쟁력으로 창출해 지역 브랜드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브랜드는 지역전체의 이미지와 지역성이 담겨 있어야하고 고유한 지역 문화가 강조 되어야 한다. 과거, 현재가 공존 하는 지역을 전반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지역 홍보로 방문자의 인지도 향상을 높이고찾고 모일 수 있는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지역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광천의 역사적 배경을 통한 스토리분석. 둘째, 지역이미지 및 상품화에 활용 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애플리케이션 제시. 셋째, 캐릭터 디자인으로 홍보 및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지역민의 자부심과 광천을 찾는방문객에게 흥미로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인지도를 향상. 결론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지역 브랜드 디자인을제시 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 주민, 지자체 및 디자인 전문가의 적극 참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