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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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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안영 (부산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과) 손원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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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지역브랜드는 지역의 문화, 사회, 경제적 활성화를 위한 진흥정책으로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역브랜드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미흡하고 관리가 힘든 구조적 문제점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개발되거나 자립에 성공한 브랜드는 부족한 상황이다. 지역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마케팅과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외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협력적 네트워크, 지속적 관리와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브랜드 개발과 관리를 위해 불확정적인 문제해결에 있어 혁신적인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 사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함으로써 참여디자인의 관점에서 지역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지역브랜드의 현황과 문제점,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전략적 방향을 분석한 후, 지역브랜드의 성공전략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디자인 사고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지역브랜드의 특수성과 성공요건에 부합될 수 있는 특성과 방안을 참여 디자인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참여 디자인의 특성과 귀추논리를 활용하는 디자인 사고는 각양각색의 지역적 상황에 귀납 혹은 연역적 사고를 이용하는 보편적이고 수직적 구조의 의사결정과 획일적 정책으로 인해 발생해 온 문제점의 대안으로서 지역의 본질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접근법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성공을 위한 요건인 브랜드의 독창성, 지역의 내발적 연대성, 지역이미지와 마케팅의 일관성, 교류성 등 4가지 항목에 적합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시스템으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지속적으로 변환하며 해결점을 도출하는 탄력적 시스템을 제안하는 디자인 사고는 지역브랜드 개발과 지속적 관리를 위한 참여 디자인의 접근법으로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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