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십수 년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소규모 기업과 소농민을 위한 공동브랜드 개발에 많은 지원을 해왔다. 지역 농산물의 각종 홍보와 마케팅을 통하여 소비자의 관심이 확산되면서 전국 각 지역 너나 할 것 없이 브랜드를 개발하여 왔다. 현재 농산물 브랜드 수는 약 5,000개로 집계 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렇게 많은 브랜드 중에서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력하게 사로잡는 브랜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잘못된 브랜드 디자인 전략 수립과 관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목적은 농산물 공동브랜드 로고디자인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시각적 상징성에 대한 연구와 실증분석을 통해 농산물 구매유도에 효율적인 방향성은 무엇인지 연구한다. 연구범위는 크게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연구로 구성되며, 해외 대표적 농산물 브랜드와 국내 농식품 파워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공동브랜드의 디자인적 요소를 5점척도 설문조사를 이용한 다속성비교법을 연구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형태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 본 결과 시각적 상징성이 잘 표현되고 주목성과 활용성이 뛰어난 엠블렘 형태의 디자인이 시각적 측면에서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본 연구는 상품이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와 시각적 상징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농산물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수한 로고디자인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