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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애 (성결대학교) 권기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 - 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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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과 부여 ㆍ청양지역 공동브랜드 간의 브랜드마케팅전략을 비교ㆍ분석을 시도한다. 연구의 범위에서 첫째, 공간적 범위는 부여군과 인접한 청양군 행정구역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시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성공요인을 토대로, 이들 양 지역의 공동브랜드의 성공요인을 모색한다, 셋째, 내용적 범위는 농산물 브랜드의 정의,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공동, 개별, 유통업체, 제휴ㆍ라이선스, M&A, 성분형), 두 지역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을 통한 브랜드마케팅전략을 다룬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 2차 자료, 양 지역 홈페이지의 공동브랜드 홍보자료를 활용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부여군 및 청양군은 농산물 브랜드의 여러 유형(공동, 개별, 유통업체, 제휴ㆍ라이선스, M&A, 성분형)에서 단일의 공동브랜드를 적용하고 있다. 둘째, 이들 두 개 지역은 공동브랜드의 사용신청을 조직(농협, 법인)으로 국한하였다. 그 이유는 지역생산 농산물의 객관적인 품질관리로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를 얻기 위함이다. 부여는 10품을 포함한 역내에서 생산한 농림축산 및 가공식품을 신청할 수 있다. 청양은 농산물 15개 전략품목에 평가항목의 20점을 부여하고 있다. 셋째, 청양군은 관계특유투자에 해당되는 GAP 농산물로 사용신청을 제한하고, 부여는 지역생산 품목, 균일 품질, 전체 평가에서 80점을 얻었을 때, 사용ㆍ승인된다. 넷째, 청양은 다품종 소량의 농산물을 생산이므로 부여군과 달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품질기준(GAP, 무농약, 유기농)의 농산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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