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수민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0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동브랜드는 그동안 중앙정부의 지원과 지방자치단체 각 시·군의 정책적 노력을 바탕으로 양적으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여전히 낮은 인지도와 저조한 마케팅 성과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급속한 산업의 발전과 해외 농산물의 도입으로 시장구조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되고, 지자체 농산물의 경제구조 또한 치열해지고 있음에도, 공동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최근 소비자 감성을 부각하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하는 컬러 마케팅 성공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공동브랜드의 경우, 컬러 선정에 뚜렷한 기준이 없고 단순히 제품 속성이나 디자이너의 주관적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브랜드의 컬러가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소비자 감성중심 소비경향을 고려하여 브랜드 컬러 선정 에 대한 프레임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공동브랜드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이론에 대해 고찰한 후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아이덴티티 컬러가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컬러마케팅 차원으로서 상징성과 연상성, 주목성은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농수산업 공동브랜드 개발 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 바라며, 공동브랜드 컬러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이미지 제고와 나아가 고객만족 및 매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