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옥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한석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07 - 4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 마케팅계의 "7초의 법칙"을 통해 컬러가 브랜드 마케팅 수단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는 컬러를 통해 제품에게 일정한 감정을 부여하고 브랜드의 사상을 대중에게 전달해야 한다. 많은 상품 속에서 주얼리는 소비자 개인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주얼리 시장의 경쟁과 확장으로 인해, 브랜드는 주얼리 디자인에서 새로운 것을 더 많이 창조해야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컬러의 디자인에서 적당한 컬러를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6개 주얼리 브랜드를 택하여 컬러분석을 이루었다. 주얼리 브랜드의 로고, 앱 페이지, 패키지 3가지 방면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많은 연구조사와 참고문헌으로 구성되었다. 한국표준의 인증을 받은 종합정보센터에서 제공한 한국 표준컬러 분석프로그램을 통해 컬러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정리한다. 색상의 면에서 한국 주얼리 브랜드가 선택한 보조컬러는 기본적으로 메인컬러와 접근한 컬러계열이다. 보조역할을 하는 동시에 컬러디자인의 전체성(entirety)을 잃지 않았다. 중국 주얼리 브랜드는 보조컬러가 메인컬러들과는 차이가 커 강조하는 역할을 했지만 브랜드 컬러 디자인의 전체성은 잃었다. 주얼리 브랜드들은 한국과 중국을 막론하고 웜톤 컬러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웜톤 색상으로 주얼리 브랜드의 이미지를 살리할 수 있어 컬러 마케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상품시장에서 주얼리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컬러디자인의 전체성, 그리고 컬러의 인식도의 최적화된 선택을 통해 효과적인 컬러시스템을 구축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고, 컬러마케팅을 통해 대중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 특유의 매력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