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은 (홍익대학교) 원종윤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21 한국색채학회 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1 - 8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서 색채는 형태보다 빠르고 강하게 인지되는 중요한 시각요소이다. 또한 컬러마다 다른 연상을 가지고 있어 기업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소비자들이 기업 컬러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컬러는 Red, Blue, Yellow, Green의 네 가지 색이라고 하며, 가시광선은 7가지 색으로 구분하는 등 수용자들이 ‘다르다’라고 인지할 수 있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컬러로 차별화된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특성, 감성, 색의 연상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물론 경쟁 브랜드와 구분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아이덴티티 구축의 주요 전략 중 하나로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스타트업이나 홍보 마케팅비가 충분하지 않은 소상공인은 브랜드 컬러를 전략적으로 선정하고 차별화하기가 더 어려울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컬러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이에 맞는 컬러와 배색을 추천하는 브랜드 컬러 매칭 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사용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담은 브랜드 컬러를 찾을 수 있게 돕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사례연구
4. 브랜드 컬러 매칭 시스템의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