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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현희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39 (11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1.6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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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인프라의 발전에 따른 디지털화는 개인의 일상 뿐만 아니라 산업의 변화와 심지어 브랜드 관리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서 과거의 4대 매체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통한 공중과의 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서 웹사이트의 컬러 요소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전략 측면에서 어떻게 유용성을 갖는 지를 분석한 것이다. 디지털화에 따른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컬러와 같은 시각적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서 공중의 연상작용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10대 브랜드 중에서 대표적인 소비재 브랜드와 B2B 브랜드 중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브랜드 총4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5년 주기로 총 네 차례 시계열 분석을 함으로써 이론적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각 브랜드 웹사이트의 메인과 서브 화면에 사용된 주요 컬러를 분류하고, 이를 컬러의 채도와 명도에 따라 재분류하고, 다시 이 컬러들이 갖는 수식 형용사를 분석하여 각 브랜드가 지향하는 이미지가 어느 형용사 이미지 공간에 존재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대의 요구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가 변화하거나 또는 업의 본질에 집중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각 브랜드마다의 차별화된 접근법이 관찰되었고, 서로 다른 두 브랜드 관리 목표에 따라 브랜드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컬러 또한 이러한 전략적 목표와 결합하여 서로 다른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즉, 코카콜라, 맥도날드,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랜 업력에 걸맞게 기존에 구축된 브랜드 이미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 데 적합한 웹사이트 컬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반대로 GE는 기존 하드웨어 중심 사업구조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보다 모던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했던 만큼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컬러 또한 변화가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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