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국 (안양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학부)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 3.0 환경에서 기업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초기 화면 비주얼 영역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담았다. 소비자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기업에 대해 갖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관해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가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 해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기업 홍보용 웹 사이트들 중 레이아웃과 콘텐츠 표현 방법이 유사한 사이트 5개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소프트웨어개발학과 학생들과 디자인계열 학생들 총 10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들은 평 소 취업 문제로 인해 기업 사이트를 자주 보고, 전공특성 상 웹 사이트 제작 방법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유의적인 연구결과 를 도출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 결과 웹 타이포그래피 구성 요인은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통해 기업들에 대해 갖게 되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타이포그래피 요인 중 형태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색상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기업 홍보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있어 타이포그래피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