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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기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4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 - 27 (23page)
DOI
10.24174/jicc.2018.06.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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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인터넷 속도의 발달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촉진하였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하여 대중은 짧은 시간 안에 소비할 수 있는 웹콘텐츠에 열광하고 있다. 특히 웹드라마는 이미 성공한 웹툰의 뒤를 이어 새로운 킬러 콘텐츠로 급부상하였다. 이런 웹드라마 중에서 〈72초〉는 기존의 영상문법을 해체하였고, 새로운 컨셉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많은 젊은 네티즌의 호응을 받고 있으며, 이를 주목하던 기업들과 컬래버레이션 광고도 진행하고 있다.
본고는 이런 〈72초〉의 채널 전략을 브랜드 구성요소와 함께 파악해 보았다. 브랜드 구성 요소인 브랜드명, 로고, 심벌, 캐릭터, 슬로건, 징글, 패키지로 분류하였으며, 일반적 기업의 사례와 함께 〈72초〉만의 독특한 사례를 비교해 보았다.
〈72초〉는 처음부터 모바일 컨셉 콘텐츠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공감과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웹드라마를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일상의 재미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기본 내러티브와 소통 메시지를 브랜드화하여 독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다른 웹드라마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웹드라마 개요
Ⅲ. 웹드라마 〈72초〉의 브랜드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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