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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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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연 (동국대학교) 정원식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9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3 - 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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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접근성이 쉬워지고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동영상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였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MCN형 기업의 등장은 이러한 이들의 시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특성으로는 재화와 용역의 성질을 동시에 갖고 있다는 것과 경험재로써의 특성을 가진다고 정리하였다. 또, 그의 산업적 특성으로는 크로스 오버 현상을 바탕으로 콘텐츠 자체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으로 정리하였다.
본 고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전략으로 크게 내적인 측면에서 스토리텔링 마케팅과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에서는 탐색재로써의 마케팅 전략수립과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자체의 브랜드화 도모라는 방향성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쌍방향적 커뮤티케이션의 도모와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차별화라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적용시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전략의 성공사례로 <72초 TV>를 분석하였다.
본 고는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전략의 특성에 대한 선도적 고찰과 함께 이에 대한 본격적인 도입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산업의 특성
Ⅲ.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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