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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걸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23 - 1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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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화 및 차별화되는 마케팅 환경 하에 IMC 활동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미 오래전에 등장하였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IMC는 소비자의 브랜드 접촉을 파악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의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활동에 있어 공간마케팅의 중요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공간에 있어 정보통신기술 외에 디자인과 예술성, 음악, 엔터테인먼트 등 첨단의 기술과 여러 장르를 복합화 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시도하는 기업의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공간마케팅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효과적인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정립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례의 분석 결과는 우선 통합적 마케팅 특성 요소는 커스터마이징, 브랜드 이미지 구축, 메시지의 일관성,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그리고 공간마케팅 특성 요소는 일상성, 기술성, 상호작용성, 스토리성, 예술성 순으로 그 중요한 정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통합적 마케팅을 위한 기업의 공간마케팅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능동적 참여형의 공간 콘텐츠 설계, 둘째, 현대적 문화와 동시대적인 트렌드의 반영, 셋째, 상호간 공통의 메시지 및 미학과 예술성, 첨단의 기술이 어울리는 콘텐츠의 설계이다. 이와 같이 기업들이 제공하는 공간이라는 매체에 있어 통합적 마케팅의 대상인 공간마케팅은 최근의 첨단기술과 결합한 미디어 공간에서 고객의 심미적 체험 및 그 인간심리에 관심을 갖고 통합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때 엔터테인먼트와 스토리텔링 및 참여형의 콘텐츠를 만들고, 통합적 관점에서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상호작용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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