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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윤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56 - 16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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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의 영향으로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전문 영역들 간의 배타적 경계가 해체되면서 디자인 산업 분야 또한 디자인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디자인 산업 전반에서 변화와 영역들 간의 융합경향이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3D 프린팅 기술과 제조 서비스화, 빅데이터(big data), AI, 사이버 물리 시스템 등 기술 진보를 배경으로 하며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또한 매체가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 산업에 있어서 제품, 정보, 환경, 서비스를 넘어 사용자 경험이라는 흐름 속에서 고객의 요구를 포착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 채널의 확대와 선택은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기회가 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배경이 되는 동시다발적인 첨단 기술에 의거하여 소비 다변화에 따른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브랜드터치포인트(Brand Touch Point)의 확장사례들이 보여지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IOT환경에서의 디자인은 제품, 정보, 환경 등 공간의 개념이 아닌 사용자 경험이라는 시간적 관점에서 소비자의 여정 맵에 따라 터치포인트를 추출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실행되고 있으며 기술혁신의 수평적 활용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브랜드 경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브랜드 터치포인트 확장에 대한 고찰을 위하여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과 그 영향으로 인한 디자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이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고객 경험의 브랜드 접점인 다양한‘브랜드 터치포인트’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혁신적인 기술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IMC 채널 확장사례를 조사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브랜드 터치포인트 확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과 디자인 산업
3. IMC 변화와 브랜드 터치 포인트의 확장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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