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승희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23 - 534 (12page)
DOI
10.18208/ksdc.2019.25.3.5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브랜드에서 아이덴티티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컬러마케팅의 배색을 중심으로 연구범위를 정하여 소재와 색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브랜드 소재의 아이덴티티와 색의 조합으로 변화하는 현대에 브랜드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소재에 따라 색이 영향을 줄 것이다.’는 가설을 설정하여 성공한 브랜드의 소재에 가설을 대입하고 경쟁브랜드와 색을 교체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연구 과정은 1단계 색의 사전 의미를 정리하고, 선행 논문의 연구 방법과 컬러마케팅의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방향과 범위를 모색하였다. 2단계로 색 관련 서적의 내용을 바탕으로 배색의 개념과 소재, 면적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3단계, 컬러마케팅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소재와 색을 조합시킨 성공한 브랜드의 사례를 서적에서 제시한 브랜드를 기준으로 7가지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중에서 코카콜라, 샤넬, 카카오 3가지 브랜드의 소재를 경쟁브랜드인 코카콜라-펩시, 샤넬-루이 비통, 카카오-라인으로 브랜드 색과 교체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로는 경쟁브랜드의 색을 교체할 경우 비교대상과 함께 식별성이 떨어지며 조화롭지 못하여 색이 소재에 영향 미친다고 사료된다. 이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소재와 색을 시각적으로 다양하게 디자인으로 표현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이러하여 성공한 브랜드는 소재 자체가 광고 효과가 되어 더욱 다양한 사업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발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색 아이덴티티를 색상의 조합으로만 판단하여 무분별한 색상의 조합으로 정체성을 잃어가는 현재 브랜드의 좁은 색의 사용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발전과 국내 브랜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배색의 개념과 요소
Ⅳ. 사례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1219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