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훈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강사)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 중 컬러를 활용한 마케팅이 브랜드 명성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몰입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것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사례분석을 위한 틀을 제시하고 컬러마케팅을 구성하는 요소를 식별성, 상징성, 연상성, 주목성으로 구분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를 대상으로 I.R.I 컬러 이미지스케일,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색의 상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브랜드의 프리미엄 신용카드는 저명도, 저채도의 차별화된 상징을 반영한 고급스러운 컬러를 적용하고 있었다. 실증연구에서는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밝히기 위해 AMOS 20.0을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컬러마케팅의 상징성, 연상성, 주목성은브랜드 명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컬러마케팅의 상징성과 연상성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브랜드 몰입은 브랜드 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컬러마케팅의 상징성과 브랜드 명성 사이에서 브랜드 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컬러마케팅과 브랜드 명성및 브랜드 몰입의 관계를 탐색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적지 않은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와 마케팅적 시사점이향후 관련 연구에 발전적인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