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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17 - 1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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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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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컬러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연구하고, 외식기업의 컬러마케팅이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고찰과 함께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외식기업의 컬러마케팅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이를 통해 기업적 측면에서 컬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컬러마케팅의 4개의 요인 중 상징성, 연상성, 주목성은 브랜드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식별성은 브랜드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인지도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외식분야에서 미비한 컬러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컬러마케팅의 요소 중 주목성이 소비자에게 있어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구성요소들 간에 컬러를 통일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외식기업에 대한 범위는 넓지만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부분만을 설문조사하여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화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향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폭넓은 분야를 설정하여 컬러마케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는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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