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석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7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 - 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체계적인 디자인 과정을 통한 상권 브랜딩의 정체성을 개발하고 지역 이미지 홍보를 위한 브랜딩과 통합 브랜드디자인 개발 지원사업 결과를 연구화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서천마을 상인회’의 통합 브랜딩 사업으로 상권 브랜딩 개발 및 홍보에 관한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및 시장의 디자인 제작물을 비롯한 메뉴얼 개발 전략을 통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방법은 지역브랜드 디자인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통해 자원유형에 따른 지역브랜드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 전략을 도출한다. 이후 도출된 브랜드디자인 전략을 기반으로 디자인 콘셉트 및 방향을 구체화하고 디자인 시안을 통한 최종 결과물을 선정하여 최종 결과물을 제작한다. 결론으로, 서천마을의 환경적 요인인 형태적 유사성을 통해 지역적 특색을 이미지화하였고, 지역적 특색의 분석에 따른 차별성을 ‘자연자원’과 ‘서비스자원’의 두 요소를 접목한 ‘이미지 강화형+이미지 창의형’의 전략으로 다른 지역브랜딩과 디자인을 차별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