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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한국근현대미술사학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43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67 - 293 (27page)
DOI
10.46834/jkmcah.2022.6.43.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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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목의자는 목재를 ‘휨 가공(bentwood)’ 기법으로 만든 것이다. 이것은 1890년대 무렵부터 이 땅에서 외국인들의 경매 물품으로 등장했고 사진과의 촬영 도구로, 그리고 회사나 관공서에서 사용된 모습도 확인된다. 여기에 등장하는 의자를 개발한 이는 독일의 미하엘 토네트(Micheal Thonet)다. 그는 합판 휨 가공 기법과 이어서 원목 휨 가공으로 의자를 만들어 특허를 받았다. 그는 원목을 찌거나 삶아서 금속 틀에 넣고 조임쇠로 조여 19세기 후반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모델인 14번 의자를 탄생시켰다. 이것은 전통적인 의자 제작 방식을 탈피하여 구성 요소를 최대한 줄임으로써 대량생산에 최적화된 의자였다. 가볍고 저렴한 14번 의자는 기능성, 실용성, 심미성을 두루 갖춘 것으로서 간편하게 포장되어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전 세계 곳곳으로 팔려나갔다.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160년 이상 계속 생산되고 있다.
토네트 의자의 신화는 일본인들에 의해 자국에서 그 역사를 이어갔다. 메이지 말기부터 일본정부는 조선을 포함한 해외 각국의 삼림 자원 실태와 상업 상황을 조사했다. 활용 가치가 낮았던 너도밤나무나 졸참나무와 같은 활엽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선진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곡목가구 생산에 돌입했다. 이때 모범으로 삼은 것은 독일과 오스트리아였다. 곡목가구 산업을 통해 수출장려 및 외화획득을 목표로 삼았다는 점이 크게 주목된다. 1900년대 초 비어홀과 같은 상업공간에서 곡목 의자의 수요가 급증하자 민간 차원에서도 연구와 제작에 뛰어들었다. 일본에서 곡목가구 연구는 정부와 민간, 즉 ‘관〮민 투 트랙(two track)’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는 식산흥업이라는 정책적 측면과 비즈니스라는 경제적 측면이 모두 맞물린 결과였다. 일본은 1909년 외국의 곡목가구 수입을 금지하고 자국에서 생산된 것을 조선을 비롯하여 해외에 수출했다. 메이지 말기부터 소화기까지 일본에 설립된 곡목가구 회사가 30여 군데에 이른다. 이 회사들은 토네트 14번과 18번의 의자를 포함하여 테이블, 옷걸이, 응접세트, 화분대 등 각종 가구를 생산했다. 또한 곡목의자를 변형하여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절첩의자를 여러 회사가 경쟁적으로 출원했다.
일본산 목재나 곡목가구가 국내로 대거 유입된 정황은 1900년 초부터 착목된다. 미쓰이물산을 통해 일본산 목재가 국내로 수입되었고 곡목가구도 판매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곡목의자가 널리 사용된 것은 1920-30년대 신문광고를 통해서, 또 단편적으로 신문에 실린 각종 행사 사진들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일본 곡목가구의 성숙기와 맞물린다. 곡목 의자는 대형 식당이나 행사장과 같은 상업공간에서 두루 사용되었다. 국내에 유통된 대표적인 일본 곡목가구 회사는 도쿄곡목가구공장, 일본곡목공업합자회사, 히다목공주식회사, 그리고 아키타목공주시회사가 있다. 이와 같은 크고 작은 일본 곡목 회사들의 제품을 곡목의자를 비롯하여 테이블, 응접세트, 옷걸이 등 다양했다. 이것들은 조선 내 특약점을 통해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판매되었다. 곡목 의자의 유통은 일제강점기 산업화, 표준화, 세계화의 일면을 보여주고 이 땅에 상업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가 구현된 실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곡목의자를 통해 근대 우리나라 가구의 한 갈래를 차지하는 화양가구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토네트(Thonet) 14번 의자의 신화
Ⅲ. 일본 제국의 곡목가구 산업
Ⅳ. 조선에서 사용된 곡목가구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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