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명의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27 - 2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혁신도시 건설은 현재까지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가족들과 함께 지방으로 이주하여 안정적인 정착생활과 처음 계획되었던 혁신도시구축에 대하여는 아직도 의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혁신도시의 정주 여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이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나주시 나나센터에서 진행되었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브리꼴레르’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로서 프로그램의 기획과 진행 및 평가 등을 연구내용에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새로이 정착하게 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학습하고 또 프로그램의 주요 소재로 구성하였던 ‘브리꼴레르’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생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생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브리꼴레르’ 개념을 교육과정 내내 적용하였던 점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염색 원단 등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소재를 다양한 공예기법과의 창의적인 결합으로 자신만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 것과 개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면서 더욱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아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획이나 개발이 필요한 전문가 및 지역사회 관계자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건설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브리꼴레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