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49 - 15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형 인재육성을 위해 2016년 서울형 자유학기제 전면도입과 2017년부터 적용되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지식정보처리·창의적 사고·심리적 감성·의사소통·공동체역량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로 기관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연계된 거버넌스(governance)의 구축을 통하여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동부 4구(성북구, 강북구, 노원구, 도봉구)지역사화 교육협력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결과를 가지고 시행한 성북구 성북교육지원청이 시행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일환으로 서양화 부문의 협업에 관한 실제교육과정 및 결과에 대한 연구이다. 프로그램은 성북구 소재의 초등학생 18명(삼각산초등학교)을 대상으로 교사(삼육대학교 디자인관련학과 3명)와 함께 20회에 걸친 교육과정으로 미술 및 디자인의 기초조형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미술과 디자인의 조형요소인 형태, 색채, 재료에 대한 기초단계로 연령에 맞는 주제와 재료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진행 후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SAS(ver 9.4, U.S.A)를 이용하여 조사·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내용은 일반적 특징과 교육내용과 교육 후 기대치에 대한 것으로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진행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기대효과는 첫째, 지역연계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서 미술심화교육프로그램으로 자신의 끼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지식기반구축형태의 교육이 가능하였고 둘째, 이로 인한 가시적인 결과로 미술·디자인전공을 원하는 미래인재양성을 심도 있는 교육과 함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셋째, 지역사회 연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업의 장으로 활용의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