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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7 - 2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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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예술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해 전국 25개 예술고등학교 미술전공 교육과정 운영현황을 살펴보고이를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예술고등학교는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구성은 예술고등학교의 설립유형, 지역, 학년에 따라 시수 배정의 차이를 보였다.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위한 전문교과목과는 달리 편향된 전문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방향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은대중 예술전공의 수요 확대를 고려하여 대중 예술의 전문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등예술교육과 고등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은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기준은 예술대학의 입학전형에 맞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예술고등학교의 교육목표는 전문예술인 양성이므로, 깊이 있는 예술교육과 시대적흐름과 변화에 따른 유연한 예술문화교육 방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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