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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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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에 국악 교육을 하는 예술계 고등학교는 국악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학교와 예술고등학교 안에 국악 전공을 선발하는 학교가 있어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연구는 예술계 고등학교의 국악 전공 전문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이에 대한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밝히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 하는데 목적이 있다. 논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계 고등학교는 전문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목표에 걸맞게 실기의 수업이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둘째, 실기는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길러지는 만큼 음악이론, 음악사, 시창·청음 등 기초 교과에 비중을 두어 실기와 기초 교과를 균형 있게 편성하여야 한다. 셋째, 예술계 고등학교는 학교의 특성이 드러나는 다양한 교과를 편성하여 교육해야 한다. 넷째, 예술고등학교에서는 국악 전공자의 정원과 상관없이 국악을 전공한 전임 교사가 확보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결과는 국악 전공을 위한 예술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보다는 학교 운영 별로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토대로 서로 교육되어야 할 내용과 음악가로 성장하고 배워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을 조정하고 정리하여 서로 상생해 나가 지역별 균등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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