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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재 (동국대학교) 김규태 (고려대학교) 이종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기술학연구 科學技術學硏究 第22卷 第2號 (通卷 第48號)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 - 30 (27page)
DOI
10.22989/jsts.2022.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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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역에 기반한 과학문화 정책의 재설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학문화활동 및 정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현실적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과학문화 및 과학문화 정책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는데, STS의 연구 성과를 일부 반영하고 있으며, 과학문화의 개념 정의와 과학대중화 담론의 사회적 역할 및 쓰임새를 다루고 있다. 다음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은 “과학문화도시사업 재설계 및 추진 연구”에서 수행된 과학문화 활동가 및 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FGI 및 개별 인터뷰를 분석하고 있다. 과학문화 활동과 과학문화 정책의 인터페이스로서 “활동-정책 공간”을 설정하고, 이 공간의 담론의 지형을 탐색하기 위해 네 가지 담론의 축을 제안하고 있는데, 중앙-지방, 과학의 보편성-지역적 특수성, 전문가-일반시민, 호기심 과학-생활 과학 등이 그것이다. 이로부터 4가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1) 과학문화 정책의 중앙집중적 성격에 대한 비판/ 중앙과 지방의 협력적 관계 구축의 필요성, 2) 지역의 특수성을 정책에 반영/ 지역의 과학기술 자원활용 제고, 3) 과학 연구의 하위 분야로서 과학문화 활동의 위상 설정/ 전문가와 일반시민에 대한 상반된 역할 기대, 4) 과학문화 활동 양상의 다변화/ 생활 속으로 과학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 강조 등이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및 연구 방법
3. 지역 기반 과학문화 정책의 현주소와 분석
4. 분석 종합 및 정책적 함의 도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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