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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심 (경희대학교) 김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기술학연구 科學技術學硏究 第22卷 第2號 (通卷 第48號)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66 - 103 (38page)
DOI
10.22989/jsts.2022.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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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대중의 과학 이해(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PUS)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과학커뮤니케이션과 시민참여 및 시민과학 영역의 사례연구가 주를 이뤄왔다. PUS라는 개념이 공식적으로 등장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영미 국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경험적 연구가 시작되었고, 국내에서도 한국과학창의재단 등의 정기 설문조사를 통해 일부 경험적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해외 사례와 비교할 수 있는 양적 연구 사례는 많지 않다. 특히, 설문조사를 토대로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지식-태도-신뢰’를 분석한 연구들은 결핍모델(deficit model) 또는 과학대중화 모델로 불리며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결핍모델에 대한 비판을 극복하고 설문조사 프로토콜을 시민 참여적 과학기술 정책 결정에 활용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2021년 수행한 국내 과학문화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토대로 ‘관심있는 대중’이 ‘참여적 시민’으로 전환될 수 있는 조건을 탐색하였다. 분석결과, ‘관심있는 대중’은 과학적 소양(지식)과 과학문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시민이 과학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시민의 참여가 과학문화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관심있는 대중’을 확대하는 것이 과학기술과 과학문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신뢰를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참여적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관심있는 대중’과 ‘참여적 시민’
3. 연구 방법 : 자료와 측정
4. 분석 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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