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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현 (홍익대학교) 이은종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49 - 26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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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디자인의 전 분야에서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디자인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BX 디자인에서의 고객경험은 주로 브랜드 고객과의 관계를 시간적인 흐름 관점, 즉 touch point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경향이 우세한 반면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게 되는 실제의 장인 ‘컨텍스트’는 그 복잡함으로 인해 BX 디자인에서 있어서는 잘 반영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컨텍스트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컨텍스트에 기반한 BX 디자인을 구축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컨텍스트의 개념과 중요성을 문헌연구를 통해 이해하고 브랜드에 있어서 컨텍스트를 파악하고 구축하기 위해 서비스디자인적인 개념과 방법을 적극 도입하였다. 그리고 사례연구를 통해 컨텍스트 기반의 BX 디자인의 실증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것을 통해 BX에 있어서 중요한 Context 요소가 어떤 것인지 도출하고 어떤 부분에 적용해야할지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증적 사례를 통해 컨텍스트 기반의 BX 디자인을 구축할 때 요구되는 고려사항들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컨텍스트에 기반한 BX 디자인 방법은 고객으로 하여금 보다 높은 수준의 BX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브랜드 경험에 있어서 컨텍스트
3. 서비스 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경험의 창출
4. 사례연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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