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훈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12 - 119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전통 미디어 중심의 환경은 온라인과 모바일 위주로 재편되며 새로운 스마트 생태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더불어 최근 K-pop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증가하며 뮤직비디오는 새로운 중흥기를 맞이하여 활발히 유통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인기 뮤직비디오가 어떤 크리에이티브를 가졌는지를 내용적인 면에서의 전개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 시각화에서 주요한 배경 분석을 통해서 차별화된 표현 전략에 관한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유튜브 사이트에서 발표한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10개의 뮤직비디오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콘텐츠의 시각적 표현 특성과 전개 방식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뮤직비디오의 전개 방식은 드라마타이즈형과 이미지 중심형으로 양분되고 있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드라마타이즈형에서는 상징적이며 은유적인 서사 표현이 선호되고 있었고, 더불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형식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미지 중심형에서는 정형화된 구성과 유사한 패턴이 활용되었다. 외형적 분석에서 인기 뮤직비디오의 배경은 세트 촬영과 로케이션 촬영으로 나뉘었고, 한 개 이상의 대형 세트를 중심으로 스튜디오 촬영이 로케이션보다 선호되었다. 로케이션의 경우 바다를 배경으로 한 국외 촬영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뮤직비디오를 분석한 본 연구를 통해 변화한 미디어 생태계를 이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음악을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과 뮤직비디오 제작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유튜브 인기 뮤직비디오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6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