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소희 (국민대학교) 김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3 - 120 (8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소셜미디어 환경이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똑같은 상태로 오래 머무는 것들은 사라지고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는 세대의 모습과 급변화하는 시대에서 세대가 갖는 인식의 차이를 비교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문화와 사회현상을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총칭한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세상에서 이들은 글과 사진보다 영상이나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이런 점들에서 우리는 앞으로 문화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가져볼 만하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세대별 문화와 트렌드 변천을 살펴본 후 세대별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해 소구점을 도출하고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활용 방안과 전망을 제안한다. 새로운 브랜딩 수단이 되어버린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이 앞으로 계속 성장해나가길 바라며 추후 본 연구가 기초 자료가 되어, 보다 가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MZ형 커뮤니케이션 메소드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