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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맹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45 - 15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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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으로 중국청년보 사회조사센터 연합설문 망에서 2,001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82.2%가 온라인 채팅 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큰 소비 주체인 20~30대는 SNS의 이모티콘 캐릭터를 통해 감정을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한 캐릭터 산업은 문화적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는 소재이며 국가의 과업이라 할 수 있는 전통문화의 전승을 끌어낼 수 있는 분야이다.
연구 방법으로 캐릭터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문화와 관련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본 논문은 위챗(WeChal)의 무료 2D 이모티콘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500개의 표본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에서 전통문화 요소를 포함한 고전형 이모티콘은 7%에 불과했으며, 이 표본 가운데, 본 연구의 중심인 당삼채(唐三彩, Tang sancai)와 관련한 이모티콘은 8개에 불과했다. 이에 별도로 100개의 당삼채 관련 이모티콘만을 수집해 당삼채의 조형적 요소인 형태와 색채, 그리고 문양과 장식을 중심으로 한 스타일, 세 가지로 나누어 여용(女俑) 남용(男俑), 그리고 동물용(动物俑)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여용 이모티콘이 가장 높은 비율로 그 수가 많았고 색 배열과 복식, 머리 등 장식적 측면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로 당삼채의 전통문화 요소와 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었다. 이렇게 세 가지 측면 모두에서 여용 이모티콘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남용과 동물용과 비교하면 여왕은 자세, 의상, 머리 장식과 화장 등에서 당대의 역사와 지위, 나이, 인물의 성격 특징을 식별하고 표현할 수 있는 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측면에서 모두 동물용이 남용보다 다소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여용의 조형 특성을 그대로 반영해 의인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당삼채 관련 이모티콘 개발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삼채의 본연의 전통적 조형 특성을 고증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소비 주체인 청년 계층의 취향에 부합할 수 있도록 그 본연의 조형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으로 변화를 준 디자인이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위챗의 당삼채를 이용한 이모티콘 디자인 현황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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