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11 - 21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디자인 전공 내 프로젝트 교과의 목적은 디자인 개발 방법론에 따라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들을 수행하며 실무적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주제의 수준 높은 설정 및 명확한 문제 정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을 전제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디자인 전공 교육과정의 프로젝트 교과 교육에 있어서 적정 수준의 프로젝트 주제를 설정하고 제시하기 위한 기준 도출의 이론적 근거를 찾는 것에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문제의 설정 조건 및 문제 정의의 과정을 제시한 이론적 모델을 고찰하였고, 이어서 프로젝트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 된 이론적 모델들을 비교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 디자인 프로젝트의 수준 설정은 그에 선행되어 도출 된 문제 정의의 수준에 연동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디자인 프로젝트의 수준은, 디자인 프로젝트에 포함시키는 내용과 디자인적 맥락의 다양성을 기준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이러한 요소들을 임의적으로 개입시켜 프로젝트의 수준을 조작으로 설정할 수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가능성은 특히 산업디자인 전공 내 프로젝트 교과의 교육적 수준 설정에 유익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프로젝트의 개념 및 특성과 디자인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수준 설정을 위한 문제 정의 과정
4. 디자인 프로젝트 수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