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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지원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5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6 - 7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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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30.5%의 성장을 통해 2014년 2,330억 달러에서 2018년 약 6,80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에도 지속되어 2020년 약 1조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Cross Border E-Commerce, CBEC)는 온라인상에서 서로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직접거래를 의미하며 특히, 최근 내수시장의 한계 극복과 글로벌시장 진출이 요구되는 국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에는 새로운 기회 창출의 장이 되고 있다. 국내 기업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물류시스템의 고도화, 자국과 현지 물류 인프라의 확충, 효율적 통관시스템을 기반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의 아마존, 중국의 알리바바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기업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물류 인프라와 통관시스템의 고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물류자동화 기술의 개발, 국내 대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물류 인프라 거점화 구축, 통관플랫폼을 통한 관련 업무의 간소화 등의 제도개선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주요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 동향
3. 시사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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