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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환 (테너지) 박성호 (테너지) 김명규 (테너지) 고준만 (테너지) 김정우 (테너지) 안은수 (테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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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2년도 제58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53 - 2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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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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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켈 로터리 엔진은 하우징 내부의 로터가 편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작동하는 내연 기관의 한 형태이다. 방켈 로터리 엔진은 배기량 대비 출력이 높다는 특성 때문에 기관 중량 대비 높은 비출력의 확보가 필요한 무인 항공기의 추진 장치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납작한 형태의 연소실 형상으로 인해 화염의 소멸이 발생하는 면적이 넓고 불완전한 연소가 쉽게 발생해 연소 효율이 낮은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최소화한다면 방켈 로터리 엔진 성능의 큰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전산 유체 해석을 통해 방켈 로터리 엔진의 흡기 포트 단면 형상 및 로터 리세스 슬롯 유무에 따른 연소실 내 유동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소실 내 일부 지점에서 난류 강도를 취득하고 포트 유량을 비교하여 방켈 로터리 엔진의 설계 변화에 따른 유동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및 평가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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