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1 - 6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디지털 전환 및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조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전략 및 조직 연구자들의 연구는 부족하다. 본고는 이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디지털 전환이 생태계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와 디지털 기술을 수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조직 디자인 이슈에 학자들의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특정 기술의 영향과 기술을 받아들이는 다양한 영역의 보다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다른 분야의 연구를 보완하여, 보다 전사적 관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전략 및 조직 이론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발전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예컨대 미래의 조직으로 각광받고 있는 플래시 조직이나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출현은 기존 조직이론의 발전에 기반이 되고 있는 여러 가정에 변화를 초래하여 이에 걸맞은 이론 개발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라 벌어지는 새로운 현상과 조직의 문제를 기존 이론으로 설명하려는 노력보다는 이러한 문제를 보다 잘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이론적 진전을 이루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디지털 전환에 따른 이론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현황
Ⅲ. 입장
Ⅳ. 실천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693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