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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6 - 114 (9page)
DOI
10.35280/KOTPM.2022.25.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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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방송과 케이블 방송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영상콘텐츠 산업은 디지털 네트워크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변화를 시작하였다. 초고속 네트워크의 확장은 대용량과 고화질의 영상전송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는 OTT를 기반으로 기존의 방송과 달리 사용자 중심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각광받으며 이전의 방송시스템과 산업구조들을 압도할 정도의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다.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개인방송중심의 소규모 콘텐츠 제작자를 가능하게 하였고 넷플릭스는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을 중심으로 막대한 콘텐츠들을 통해 세계적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이미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애플TV 등 새로운 글로벌 플랫폼들이 등장하여 치열한 경쟁 중이며, 왓챠,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국내 플랫폼 역시 이러한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형성되었던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우 지상파 방송사의 방송 총량제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통해 활성화 되고 있었지만 플랫폼의 변화와 콘텐츠 소비자들의 이동은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게도 빠른 변화에 대한 대응과 구조적인 대처라는 숙제를 안겨주었다. 다양한 플랫폼들의 등장과 경쟁은 콘텐츠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만큼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게는 새로운 창작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으나, 플랫폼들의 장점과 소비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대안으로 변화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방안 없이는 콘텐츠 산업으로서의 생존까지도 불투명해질 수 있는 중요한 시점임을 인식해야만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OTT플랫폼의 발전과 확장
3. OTT에 대응하는 애니메이션 산업구조 변화의 필요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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