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소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8 - 73 (16page)
DOI
10.51467/ASKO.2023.03.19.1.5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4개 OTT 플랫폼의 키즈 콘텐츠 운영 전략을 자원준거 이론 VRIO 모델을 통해 비교 분석하여 각 플랫폼이 어떠한 전략을 취하는지 파악하고, 향후 핵심 소비 대상이 되는 어린이 사용자와 부모 소비자들을 어떻게 확보해 나갈지에 대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키즈 콘텐츠 독점 확보 및 플랫폼 운영에 있어 차별화된 전략을 제공하는 네 개의 OTT 플랫폼으로는 해외 플랫폼에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를, 국내 플랫폼에서 티빙과 쿠팡 플레이를 선별하여 비교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가치,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조직화 측면에서 네 플랫폼이 운영하는 전략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핵심 운영 방향을 도출한다. 더하여 현재까지 어린이 이용자를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플랫폼이 없다는 점에서 지속해서 전략적인 키즈 콘텐츠 확보 및 서비스 구축, 사업화를 통해 이용자를 확보 및 유지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3. 자원준거 이론(VRIO) 모델로 본 국내외 OTT 플랫폼별 전략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