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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6호 (통권90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25 - 4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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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탄력성이 학교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가정한 조절모형과 부분매개효과 및 완전매개효과를 가정한 두 개의 매개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영남지역의 한 대도시에 소재한 6개 중학교 남녀 학생 913명을 대상으로 학교스트레스 척도, 탄력성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탄력성의 수준에 따라 학교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중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탄력성의 부분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이 겪는 학교스트레스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관적 안녕감이 저해되기도 하지만, 학교스트레스에 의해 탄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주관적 안녕감이 저해되는 경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을 위한 시사점과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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