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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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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4호 (통권9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 - 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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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사이버상담에 입문한 상담자들이 사이버상담 환경에서 적응하는 경험을이해하고 그 적응의 과정과 구조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이버상담을 수행하는 연구참여자 10명을 심층면접 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Strauss와 Corbin(2001)이 시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108개의 개념과 32개의 하위범주그리고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지속적 전문성 추구를 위한 과도기적 정체성 수용’으로 나타났다. 인과적 조건은 ‘조기 입문에의 열정’과 ‘내담자 익명성으로 인한 혼란’이었으며, 중심현상은 ‘사이버상담에 대한 좌절’로 드러났다. 맥락적 조건은 ‘사이버상담 장면에 대한 불안’과 ‘기관내의 갈등’이었고, 중재적 조건은 ‘사이버상담에 대한 효과인식’, ‘사이버상담에 대한 도전의식’, ‘동료의 지지’가 도출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사이버상담 전문성 향상노력’, ‘교육시스템을 통한 성장 노력’, ‘매너리즘의 극복’으로 드러났다. 결과는 ‘인간 이해와 수용력 확장’, ‘사이버상담자로서의 숙련도 증진’, ‘전문성에 대한 지속적 추구’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청소년 사이버상담자들의 적응경험은 사이버상담에 입문하는 상담자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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