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상담 및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분야가 성장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상담이 기업이라는 조직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여 조직 내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유지하는지에 대한 상담운영 사례연구는 매우 드문 편이다. 본 연구는 ㈜이랜드리테일이라는 기업에서 상담제도가 시작되고 전문적인 상담으로 도약하여 이랜드리테일식 절충모형으로 발전되기까지의 과정과 상담이 조직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였기에 이러한 전개과정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하고자 탐색적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해당 기업은 2011년부터 상담전문가가 주도하는 사내 상담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다가 외부 EAP모형을 혼합하여 이랜드리테일식 절충모형을 만들었고 이후 상담서비스를 확대하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상담만족도와 상담 이용률을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 기업의 상담 역사를 살펴보면 2005년부터 조직 내에서 상담제도가 만들어지고 운영되면서 전문화되어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조직구성원의 전인적인 건강을 위한 인식과 실천을 강조하는 CEO의 경영철학과 이랜드정신이라는 조직문화가 토대가 되고 있었다. 이랜드리테일의 상담운영은 해당 기업의 조직문화를 내면화한 내부 상담자의 상담운영에 대한 전략적 포지셔닝과 적극적 의사소통 및 협력체계 마련, 비밀유지와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외부 EAP가 조합되어 이랜드리테일만의 독특한 상담운영 체계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조직문화에 적합한 상담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시사점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제언을 하였으며 연구의 한계를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7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