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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식 (진주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1 - 159 (29page)
DOI
10.18338/kojmee.2022..76.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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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정약용의 민권의식이 가지는 시민윤리적 의미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의 내용으로 편입하기 위한 시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약용 민권의식의 배경에 사상사적으로는 민본과 위민 등의 유교적 전통이 자리하고 있으며, 사상적으로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개척하는 자주적 존재, 본질적으로 선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악할 수 있고 천의 감시가 요청되는 가악적 존재라는 인간관이 자리하고 있다. 정약용 민권사상에는 군주제를 옹호하는 삶과 그러면서도 백성들의 주체적 선택에 의한 추대라는 민주적 이상이 동시에 드러난다. 또한 신민으로서 군주를 향한 충이 요구되는 시대에 민의 삶을 피폐하게 하는 군주를 향한 저항이나 권력의 회수를 인정하는 시민의 맹아가 싹트고 있다. 이 논문의 말미에는 앞에서 논의된 민권의식과 관련해 현행 교과서를 분석하고 2022개정 교육과정에 수록될 수 있는 형태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정약용 민권의식의 배경
Ⅲ. 정약용 민권의식의 발현 양상
Ⅳ. 정약용 민권의식의 시민윤리적 적용
Ⅴ.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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