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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진 (동아보건대학교) 류세앙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5 - 330 (16page)
DOI
10.21184/jkeia.2022.8.16.6.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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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체중 · 비만 아동의 관리는 성인 비만으로 이환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하며, 단기적 체중 감소보다는 과도한 체중증가를 예방하면서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교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지행동중재는 여러 가지 인지행동기술을 통해 일상적인 식습관과 신체활동 습관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어 아동의 습관을 교정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학령기 과체중 · 비만 아동의 관리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는 학령기의 과체중 · 비만 아동에게 적용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를 규명하고 학령기 아동의 비만관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메타분석결과 인지행동중재는 학령기 과체중비만 아동의 체질량지수, 신체활동, 식습관, 자기효능감 및 삶의 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메타회귀분석 결과 인지행동중재의 1회 운영시간은 60-90분, 기간은 24-28주에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운영횟수가 증가할수록 효과도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과체중 · 비만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과 영양에 대한 병행 중재가 요구되고, 목표 설정, 자극 제어, 자기 관찰 및 보상의 인지행동기술을 활용한 인지행동중재를 적용해야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인지행동 비만관리 중재는 1회기를 60-90분, 지속기간은 6개월 이상 적용하면 효과적이었다. 확인된 근거들을 바탕으로 학령기 아동의 비만관리를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표준실무지침개발의 기초가 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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