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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선 (연세언어청각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17 - 128 (12page)
DOI
10.5392/JKCA.2025.25.0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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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언어중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흔히 시행되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룹언어중재를 시행한 연구들의 대상, 중재기법, 효과의 측정방법 특성에 주목하여, 그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국내와 국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2010년부터 2024년까지 6세에서 18세 미만을 대상으로 시행한 그룹언어중재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총 11편의 연구가 포함되었다. 중재 대상은 언어발달지연 고위험군과 언어발달지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지적장애, 말더듬이었으며, 연령 범위는 6세에서 16세까지였다. 대상의 언어수준은 어휘 등가연령이 2세 후반부터 10세까지로 보고되었으며, 심각한 언어장애가 없었다. 중재방법으로 문해력과 듣기이해 증진, 의사소통기능 및 대화기술향상, 내러티브 이해와 표현능력 증진, 말더듬 중재 전이를 위한 여러 방법과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중재 효과 측정을 위해 7편의 연구가 비디오 녹화나 녹음을 분석하여 보고하였으며, 4편의 연구가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그 외부모보고나 교사 일지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시행된 그룹언어중재의 대상, 방법, 효과의 검증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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