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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영 (관동대학교) 최유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03 - 71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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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심리교육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한 연구의 질을 분석하고, 체계적 고찰을 실시했다. 총 16편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이 중 단일대상연구 1편, 한 집단 내 비무작위 연구 2편, 두 집단간 비무작위 연구 3편, 무작위 임상실험설계는 10편이었다. 중재방법은 교육을 활용한 중재가 6편으로 가장 많았고, 마음챙김 관련 연구가 4편, 인지 행동 접근이 포함되는 여러 중재기법을 결합한 연구가 4편, 예술 중재가 2편이었다. 프로그램 효과 확인을 위한 변인으로는 우울, 불안의 정서적 불편감을 측정하는 연구가 10건으로 가장 많았고, 삶의 질 측정 연구가 8건, 스트레스 대처 관련 평가 연구가 7건이었다. 2001년부터 2011년도 연구에서 한 연구를 제외하고 모두 의학 정보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총 9개 연구 중 5개의 연구에서 명상, 요가를 포함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2015년부터는 미술치료와 게임 치료 등의 새로운 치료 기법들이 실시되었다. 국내 유방암 환자 대상 심리교육중재 프로그램은 해외 연구들에 비해 질적 및 양적으로 부족한 수준으로 추후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방암 환자들의 심리건강 개선을 위한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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