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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희중 (한림대학교) 이현주 (한림대학교) 장현숙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65 - 179 (15page)
DOI
10.31863/JSE.2022.08.38.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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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보청기 착용 청각장애 학생의 난청 정도에 따른 문장 및 이야기 수준의 말지각 능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중도, 중고도, 고심도 청력손실로 보청기를 착용한 1∼6학년 일반학교 초등학생 총 41명을 대상으로 말지각 발달검사(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Developmental Assessment of Speech Perception, KNISE-DASP)의 하위 검사 중 문장인지 검사(SRT), 문장이해 검사(SCT), 이야기이해 검사(CST)를 실시하였다. 난청 정도 간, 검사 간 점수 비교를 위해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각 학년별 건청 학생 규준의 점수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문장 수준의 SRT는 난청 정도 간 유의미한 중위값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SCT는 중도 난청이 유의하게 높은 수행력을 나타내었다. 이야기이해 수준에서는 모든 난청 정도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건청 초등학생 정상 범위 -2SD 이하에 속하는 학생 수가 중도, 중고도, 고심도 난청 그룹 각각, SRT 17.65%, 15.38%, 54.55%, SCT0%, 46.15%, 54.55%, CST 5.88%, 23.07%, 45.45%로 개인차를 나타내었다. 결론: 본 연구 결과와 교실 환경 등과 같은 열약한 듣기 환경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하는 보청기 착용 학생의 경우를 고려하였을 때, 중도 난청 정도에서도 제한된 말지각 능력이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므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적 지원이 강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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