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혜 (경북대학교) 이채현 (경북대학교)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8권 제3호(통권11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67 - 381 (15page)
DOI
10.26863/JKARG.2022.8.28.3.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세계화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속 중요해진 공간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도구로서 GIS(지리 정보 체계)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체계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중학교 사회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의 GIS 내용 관련 소단원 전체를 대상으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갈수록 GIS 교육의 범위와 계열이 심화되었고, 피상적으로는 교과서의 GIS 교육 내용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부합하였다. 그러나 GIS 개념 자체에 대한 지식 학습 내용이 미비하고, 지식 차원과 인지 차원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였으며, 실질적인 GIS 기술을 요구하는 내용 또는 활동 또한 거의 찾아볼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GIS 교육의 이론적 현황을 진단함으로써 지리교수학습 도구로서 GIS 교육이 나아갈 방향 설정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 GIS 교육의 필요성
2. 선행연구 : GIS 교육 관련 연구 현황
3. 연구 방법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과서 내용분석
4. 분석 결과 : 중등학교 사회 및 한국지리 교과서의 GIS 내용 구조
5. 결론 : 지리교수학습 도구로서 GIS 교육의 방향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981-001683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