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숙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고정훈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5 - 40 (6page)
DOI
10.31152/JB.2022.08.7.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피부 건강을 위한 홈 스킨케어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홈 스킨케어의 구성 요소를 구체화하고 홈 스킨케어, 피부 만족, 피부 관심의 관계와 효과를 통계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경기도 소재 대학의 피부미용전공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154개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요인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위계적 상관분석과 매개 효과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랩을 하였다. 홈 스킨케어의 요인으로는 화장품 이용, 화장품 외 이용, 흡연/음주 조절로 추출되었다. 홈 스킨케어는 피부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홈 스킨케어의 모든 요인과 피부 관심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요인 중 화장품 이용은 피부 관심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피부 관심과 피부 만족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과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입증되었다. 홈 스킨케어와 피부 만족은 통계적으로 그 상관이 입증되지 않아 직접 효과는 약하지만, 하위 요인인 화장품 이용은 피부 관심을 매개로 피부 만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것은 홈 스킨케어만으로는 피부 만족에 영향을 미치기 어려우나 피부 유형과 피부 문제, 피부 건강과 같은 피부 관심이 높을수록 홈 스킨케어는 피부 만족을 상승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홈 스킨케어의 주요 매개물인 화장품과 가정용 미용기기의 효과적인 소비자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피부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홈 스킨케어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소비자 의식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결과를 위해 연구 방법과 대상이 다각화된 확대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III. 연구 방법
V. 연구결과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