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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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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김영미 (영남대학교) 이진희 (영남대학교) 이윤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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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의 성장과정에 꼭 필요한 자기 치유 경험이 이제 막 수련을 시작한 초심 상담자들에게 어떻게 경험되었는지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세 명의 초심 상담자들이 상담학 입문 전 경험했던 상처와 상처치유 경험을 조명하고 이 경험이 상담자로서의 활동 속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 Clandinin과 Connelly의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적용하여 상처의 의미, 치유 경험의 과정, 상처 치유의 요인, 상처 치유의 의미, 상담자로서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내러티브로 기술하고, 그것을 통합하여 재기술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이자 연구 참여자인 세 명의 초심 상담자들은 일기, 집단상담 경험 소감문, 수첩, 개인상담 축어록 등의 기록물을 참고하여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며 자전적 글쓰기를 하였으며, 서로가 서로를 심도 있게 인터뷰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파악했다. 그리고 연구결과 ‘상처 : 사랑받고 싶은 마음의 좌절’, ‘치유 : 내가 외면했던 나와의 만남’, ‘상담자가 되다 : 출발선이 된 상처치유’라는 세 개의 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연구 참여자들에게 상처란 어린 시절 주 양육자로부터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좌절되었던 경험을 의미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이 좌절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면서 주 양육자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맞추는 생존전략을 선택했다. 그리고 이 생존전략들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을 때 치유 경험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방식으로 경험되어졌다. 상처 치유 경험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비로소 자신의 상처를 인식하게 되었으며, 자기 내면에 있는 상처 받은 어린아이를 보살피려는 의지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인 자기 치유 경험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치유 경험은 상담학에 입문하게 된 가장 강력한 동기이자 내담자의 상처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힘으로 작용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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