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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5 - 30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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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장 과정에서 상처를 받으며 자란 사람들의 상담학과 진학 의미에 대해 탐색하고, 학부 수준 상담자 양성과정에 어떤 것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시각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두 명의 연구자 중 한 명으로서 학부 상담학과 재학생인 ‘나’의 상담학과 진학 동기와 수련과정 속에서 경험을 협력적 자문화기술지의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처받은 내면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치유의 목적으로 ‘상담’을 공부할 수 있으며, 그들의 개인적 욕구를 파악하고, 자신을 돌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자기치유’의 목적으로 상담학과에 진학한 학부생들은 명시적 교육 속에서 혼란을 경험할 수 있고, 개인적 자기 발달 경험이 전문가적 자기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인간에 대해 탐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해야 하는 상담이라는 학문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넷째, 자기치유의 목적으로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과정에서 건강한 예비상담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의미 있는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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