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경 (연 심리상담연구소) 신효정 (아주대학교) 김민정 (아주대학교) 유금란 (가톨릭대학교) 허재홍 (경북대학교) 조효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47 - 3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상담 관련 전공의 교육과정과 상담심리사들의 주요 업무 및 기대되는 역할을 조사하여 그 둘의 부합성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1에서는 국내 4년제 기준 심리상담 관련 학부 및 대학원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학부(일반⋅사이버대학교) 164개, 대학원(일반⋅전문⋅특수대학원) 408개의 학과(전공)이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학부 및 대학원과 각 대학원의 특성에 따른 교과목 개설 양상이 매우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현재 심리상담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2급 회원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 상담내용 및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현장에서 일하는 학회원들의 주요 업무는 개인상담, 심리검사 해석, 행정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대인관계, 정신건강, 가족, 성격 관련 영역을 상담하고 있었다. 우리 사회에서 상담심리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할로서는 대중교육⋅홍보, 대상별 심리상담 지원 강화, 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사회적 기여 활동 등 대중 인식 증진과 정책 마련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상담심리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점 및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 및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