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주 (인제대학교) 김영근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0권 제6호 (통권11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 - 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학과 학부생들의 상담실습 경험을 중심으로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상담전공 학부생들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학부생 상담자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상담전공 학부생 3, 4학년 및 졸업생 총 10명과 심층 면접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4개의 하위요소, 7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상담에 대한 동기를 지니고 있었음〉, 〈상담자로서 고군분투함〉, 〈상담자로서 나에 대한 의심과 상담에 대한 회의감〉, 〈‘실제’의 상담을 배움〉, 〈‘상담자 됨’을 경험함〉, 〈상담이 나의 길이라는 것을 느낌〉, 〈상담자로서 변화를 경험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상담전공 학부생들의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한 본질적 구조 및 과정을 밝히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상담전공 학부생의 교육과 수퍼비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혼란을 겪는 학부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 마련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8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