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부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12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57 - 2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대학상담자가 진로상담을 수행하며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탐색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학내 일반심리상담소인 대학상담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자 12명을 심층면담하고 근거이론접근(Strauss & Corbin, 1990; 1998)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개방코딩으로 176개 개념, 62개 하위범주, 22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축코딩으로 대학상담자의 진로상담 수행 적응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다. 그 결과, 중심현상은 ‘진로상담 역량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한계를 느낌’, 인과적 조건은 ‘역할의 혼란을 느낌’, ‘진로상담을 못한다는 수행 불안’, ‘진로상담 영역 전문성 부족’, 맥락적 조건은 ‘대학상담센터 업무의 독특성’, ‘진로상담에 대한 편견’, ‘진로상담 수행에 대한 훈련 부족’, ‘진로상담 교육을 받은 경험’, ‘상담자가 진로상담을 받아 진로확신을 갖게 됨’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 ‘대학상담의 환경적 매력’, ‘자신과 내담자 이해의 확장’, ‘진로 정보력을 가짐’, ‘진로문제 해결에 확신을 가짐’, ‘든든한 수퍼바이저와 동료들’이었고, 작용/상호작용은 ‘업무에 혼란을 느끼며 적응함’, ‘진로상담 능력을 갖추려 노력함’, ‘취업기관 연계 및 활용함’, ‘진로상담 구조화로 책임한계를 명료화함’, ‘직업정보 탐색역량 개발 힘씀’, ‘진로상담 수행 자신감이 쌓임’ 등이었다. 결과는 ‘진로상담자 정체성을 이해하고 성장’, ‘상담 전문성 향상을 위한 욕구와 노력’, ‘진로상담 교육에 대한 요구와 기대’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택코딩으로 핵심범주는 ‘진로상담 역량의 한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전문 영역을 선택하여 상담 전문가로 성장해 나감’으로 도출하였다. 넷째, 과정분석으로 도출된 적응과정은 ‘혼란기’, ‘적응기’, ‘확장기’, ‘안정기’ 등 4단계였다. 연구결과는 입문 대학상담자나 진로상담 전문성을 향상하려는 대학상담자들을 위한 상담자교육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