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하 (단국대학교) 백지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0권 제3호 (통권11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5 - 1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상담 실습수업에서 초심상담자들이 리더 경험을 통해 무엇을 학습하는지 그 경험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원 집단상담 수업 과정 중 리더로서 집단운영 경험에 참여한 초심상담자 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와 개별 면담이 이루어졌다.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302개의 의미단위로부터 9개의 핵심 구성요소와 18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생성하였다. 9개의 핵심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리더로서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짐’, ‘공동리더 간 상호작용이 집단운영에 영향을 미침을 자각함’, ‘집단운영과정에서 위기를 만남’, ‘자신의 미해결 과제에 직면함’, ‘집단과정에 대해 도움을 요청함’,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이 자기성찰로 이어짐’, ‘집단의 매력을 느낌’, ‘개인적인 변화를 경험함’, ‘리더로서 성장가능성을 확인함’. 연구결과를 통해 발견된 초심집단상담자의 리더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자기성찰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리더 경험의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8201